* 제 8코스 철새보러 가는길 표지목.
* 제방길 저어새 관찰 포-토 라인에서 ~
강화나들길 8코스 철새보러 가는길 -18.04.15. (초지진-분오리돈대)
도보구간 : 초지진-초지대교-황산도선착장-소황산도-섬암교-동검도입구-후애돈대 -선두4리어판장-제방길-분오리저수지-분오리돈대 도보거리 : 약 17.2 Km (탐방시간 : 5시간 40분 예상/실 4시간 20분소요) 교 통 편 : > 2호선 합정역5번출구 중앙버스승강장 (좌석2000번 강화행)-초지대교 하차 < 분오리돈대(8A번)-온수공영주차장(700-2번)-마전역하차(전철이용)
초지진에서 황산어시장을 지나 황산도를 도는 산책길과 상쾌한 바람을 맞는 제방길, 그리고 들고 나는 물길로 형성된 갯벌 계곡과 넓은 갯벌, 선과 산의 어울림이 최고인 도보 여행코스.
* 초지진 입구 이정표.
* 초지진 관광안내소 (스탬프 찍는곳)
* 초 지 진 초지진은 1871년(고종 8) 신미양요 때 미군과 충돌했던 격전지이다. 1875년(고종 12) 일본 운요호 사건 때 상륙을 시도하는 일본군과 치열한 전투를 벌인 곳이기도 하다. 돈대 옆 소나무에는 신미양요 혹은 운요호 사건 때 포탄 맞은 흔적이 그대로 남아 있다.
* 포탄 흔적이 남아있는 소나무.
* 초지진앞 바다풍경
* 8코스 시작점 입구
* 초 지 대 교.
* 초지대교 밑으로 통과.
* 건물 우측으로 진행 (숯불장어)
* 캐라반 캠핑장 입구
* 갯벌 위 데-크 길
* 데크길위에서 바라본 초지대교.
* 황산도 범선모양의 어판장
* 황산도 선착장
* 황산도 나들길 표지판을 배경으로 ~
* 황산도 갯벌의 "게" 조형물.
* 황산도 선척장과 초지대교 그뒤로 대명항을 줌으로 당겨서 ~
* 해안가 옆으로 설치된 데-크 산책길.
* 데-크 산책길 곳곳의 전망데크 쉼터.
* 갯 벌 풍 경.
* 1 Km에 달하는 해안 데-크 산책길의 마지막 지점.
* 강화 관광벨트 어시장 회쎈터
* 황산도 낚시터
* 도로옆 공원에 세워놓은 표지목
* 도로를 피해 갯벌 제방으로 안내하느 표지판
* 제방길을 따라 걷고 또걷고 ~
* 제방길의 끝 지점.
* 섬 암 교.
* 승마 체험장.
* 동검도와 정수사(동막) 갈림길.
* 동검도로 들어가는 다리
* 갯벌위로 마니산세가 ~
* 선두항 어판장 입구
* 길상산 아래 가천길대학 전경.
* 선두항 어판장.
* 해안가 군경비초소
* 후 애 돈 대
* 후애돈대에서 바라본 갯벌 풍경
* 계속 걸어가야할 갯벌 제방길.
* 제방길에 설치해놓은 철새 탐조망원경 및 포-토 라인.
* 구전으로 전해오는 치마바위의 전설.
* 선두 4리 포구 및 어판장.
* 갯벌 전망데크
* 제 방 길
* 분오리 저수지
* 해안가 암반위로 내려서서 분오항 어판장까지 ~
* 분오리 돈대 아래 분오항 선착장
* 분분오리 돈대로 오르는 입구
* 분오리 돈대 분오리돈대는 1679년에 쌓은 48돈대 가운데 하나로 동막해수욕장 옆에 있다. 원래 계획은 방형 구조였는데 자연 지형을 이용해 쌓다 보니 초승달 모양이 되었다. 돈대가 대부분 방형이거나 원형이라서 초승달 닮은 분오리돈대의 개성이 도드라진다. 둘레가 113m이고 석벽의 높이는 160~440㎝이다. 1994년에 복원됐다. 다른 돈대들이 진이나 보에 속했던 것과 달리 분오리돈대는 진무영에서 직접 관리하는 영문 소속 돈대였다. 조망 범위가 매우 넓다.
* 앞으로 거쳐 가야할 동막 해수욕장 전경.
* 8코스 도착 스탬프를 찍고 다시 20코스의 출발 스탬프를 ~
* 20코스 동막해변 가는길 표지목과 안내표지석을 따라서 ~
* 황산포구로 들어서며 갯벌위로 데크길을 만들어 놓아 갯벌위를 걷는 기분이였고 범선 모양의 황산도 어시장이 볼거리 였다면 해안길을 따라 1Km의 데-크산책길을 만들어 놓아 바다위를 걷는 기분이였다고 할까. 썰물때라 끝없이 펼쳐지는 갯벌을 바라보며 걷는 제방길 분오리 돈대에 올라서니 신도.시도.장봉도로 이어지는 섬들이 마중하는데 하얀 백사장 동막해수욕장이 발아래 ~
(후기글의 연속성을 감안 8코스 다음 20코스를 올리려하니 참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