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갯벌보러(동막해변)가는길 표지목 * 7코스 분기점에서 역보행 20코스 출발에 앞서 ~ 강화나들길 20코스 역보행 갯벌보러(동막해변) 가는길 (갯벌센터-분오리돈대) 도보구간 : 여차리정류장-제방길-미루돈대-송곳돈대-흥왕낚시터-동막해변-분오리돈대 도보거리 : 약 11.4 Km (탐방시간 : 3시간 30분 예상/실 2시간 소요) 교 통 편 : > 2호선 합정역 중앙버스승강장 (좌석3000번 강화행) 강화터미널(4번버스)-화도공용주차장-여차리정류장 하차 < 분오리어판장(4/5번버스)-강화터미널-신촌행(좌석3000번 합정역) * 풍광이 수려한 분오리 돈대에서 출발하여 제방길을 걷는 아름다운 해변코스로 동막해변을 지나 갯벌과 철새서식지가 재미있는 볼거리다. * 강화 터미널에서 출발에 앞서 ~ * 화도면 여차리 정류장 * 7코스 분기점 제방으로 ~ * 수로 공사중인 7코스 분기점 * 7코스 분기점에서 역보행 20코스 출발에 앞서 ~ * 여차리 새우양식장 * 마 니 산 * 미루 선착장 * 흥왕 낚시터 * 송 곳 돈 대 * 동막해변으로 넘어서기 전에 ~ * 동 막 거리풍경 * 동막해변 정류장 * 동막해변 전경 * 8코스 / 20코스 스탬프함 * 분오리 돈대 분오리돈대는 1679년에 쌓은 48돈대 가운데 하나로 . 원래 계획은 방형 구조였는데 자연 지형을 이용해 쌓다 보니 초승달 모양이 되었다. 돈대가 대부분 방형이거나 원형이라서 초승달 닮은 분오리돈대의 둘레가 113m이고 석벽의 높이는 160~440㎝이다. 1994년에 복원됐다. 다른 돈대들이 진이나 보에 속했던 것과 달리 분오리돈대는 진무영에서 직접 관리하는 영문 소속 돈대였다. 조망 범위가 매우 넓다. * 분오리 돈대 * 8코스의 출발점 분오리 어판장 정류장 * 에 필 로 그 오늘은 길동무팀 강화나들길 20-8코스 약 28km두구간을 도보하기로 계획되어 있기에 무리가따르지 않을까 싶지만 포기할수없어 지난 7코스 때처럼 새벽부터 서둘러 강화터미널에 도착하여 일행들과 다시 화도정류장거쳐 여차리정류장에 내려서니 함께 동행할 길동무가 20여명. 흐릿한 날씨속에 공사가진행중인 지난7코스 분기점 제방길20코스 중간지점 출발점에서 단체로 인증샷을남기고 역방향으로 분오리돈대를 향하여 줄지어 걷는동안 좌측으로 병풍처럼 늘어선 마니산능선을 마주하고 우측으로 넓게펼쳐진 갯벌을 벗삼아 제방길을따라 인적이끊긴 미루선착장을 돌아 호수같은 흥왕리 저수지를지나 바닷가 팬션마을을 벗어나며 옛모습 사라진체 흔적만 남아있는 송곳돈대에 올라서서 주위를둘러보고 한참을 머물다 돌아내리며 다시제방길을 따라걷는데 혹시나 있을지도 모를 갯벌에 있을듯 싶었던 저어새와 철새떼들은 다어디로 숨어버렸는지 ? 잠시 해안가로 내려서서 바위사이를 넘나들고 콘크리트해변 길을따라 동막리로 다가서니 동막해수욕장 모래사장이 넓게 펼쳐지는 그끝에 우뚝 솟아있는 분오리돈대가 마중하기에 빠른 발걸음 으로 역보행 20코스 도착점이자 8코스 출발점 분오리돈대입구 도장함 에서 스탬프를찍고 돈대위로 올라서서 주위를 둘러보고 있다. P.S 제가 3~4일간 개인적인 사정으로 후기글에 댓글도 달지못하고 제후기글도 이제야 올리게 되었음을 양해해주시기 비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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